1. 살충제 패러독스란
A.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 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는 테스트의 원리이다.
2. 데이터마이닝이란
A.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 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이다.
3. 프로토콜의 기본요소 3가지는?
A. 구문, 의미, 타이밍
4. XML이란?
A.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마크업 언어이다.
또는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개발되었고, 웹 브라우저 간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의 복잡함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다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5. JSON이란
A. 속성-값(Attribute-Value Pair)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다.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에서 많이 사용되고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을 대체하는 주요 데이터 포맷이다. 언어 독립형 데이 터 포맷으로 다양한 데이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 하고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6. HRN이란?
A.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는 기법이다.
• 스케줄링 방식에서 HRN의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7. 트랜잭션의 특정 4가지
A. 일관성, 지속성, 원자성, 고립성
8. 랜드 어택이란?
A. 공격자가 패킷의 출발지 주소나 포트를 임의로 변경해 출발지와 목적지 주소를 동일하게 함으로써 공격 대상 컴퓨터의 실행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동작을 마비시켜 서비스 거부 상태에 빠지도록 하는 공격 방법
또는
네트워크 패킷의 출발지 주소(IP)를 변조해 공격 대상의 자원 을 소모시키는 공격이며 패킷 전송 시 출발지 주소와 도착지 주소를 동일하게 설정하 여 서버에게 전달한다
9. MD5란?
A. RFC 1321로 지정되어 있으며, 주로 프로그램이나 파 일이 원본 그대로인지를 확인하는 무결성 검사 등에 사용된다. 1991년 로널드 라이베스트(Ronald Rivest) 가 예전에 쓰이던 MD4를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128비 트 암호화 해시 함수
또는
RFC 1321로 지정되어 있으며, 로널드 라이베스트가 예전에 쓰이던 MD4를 대체하기 위해 고안한 128비트(bit) 해시 암호화 (일방향 암호화) 알고리즘이다.
10. 모듈의 개념
-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기능을 분할하고 추상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공 통 컴포넌트 구현 기법이다.
- 인터페이스 모듈, 데이터베이스 접근 모듈 등 필요한 공 통 모듈을 구현한다.
- 모듈 간의 결합도는 줄이고, 응집도는 높은 공통 모듈 구현을 권장하고 있다.
11. 제품 패키지 릴리스 노트의 기본 사항들은 헤더에 작성한다.
A. 문서 이름(릴리스 노트 이름), 제품 이름, 버전 번호, 릴리즈 날짜, 참고 날짜, 노트 버전 등의 정보를 작성하게된다.
12.
A. 개발기간 : 20개월
계산식 : 30,000 / 300 / 5 = 20개월
13. OSI 계층 중 비트를 전송하는 물리계층이란?
A. 물리 계층은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 적 신호 변환으로서 전송단위는 비트(Bit)이다.
14.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4가지
A.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 사용률 (처응경자)
15. 비정규화란?
A. 정규화된 엔터티, 속성, 관계에 대해 성능 향상과 개발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중복, 통합, 분리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 모델링 기법이다. 반정규화 및 역정규화 라고도 불린다.
16. 목표복구시간(RTO)
A. “비상사태 또는 업무중단 시 점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다시 정상가동 될 때까지의 시간” 을 의미하는 용어
17. Ajax란?
A.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자바스크립트 및 XML을 비동기 방 식으로 처리하며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치 않고도 웹페 이지 일부 영역 부분만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것
18. 애자일
A. 시제품을 끊임없이 제작하며 사이클을 반복하는 개발 방법론으로, 워터폴과 대조적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다.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과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다.
19. ROLLBACK에 대해 서술하시오.
A. 데이터 제어어의 하나로, 트랜잭션이 실패했을 시 작업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릴 때 사용 하는 명령어
20. IPSEC이란
A. 네트워크 트래픽을 IP계층에서 암호화와 식별성을 제공하 며,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보안통신규약
21. 정적분석 또는 정적 테스트란
A.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표 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및 남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하여 사용.
22. 옵저버 패턴이란
A.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 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 대다의 의존성을 정의하는 패턴이다. 서로 상호작용을 하 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대표적 인 패턴이다.
23. 안드로이드
A. 리눅스의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자바와 코틀린으로 애플 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운영체제로 휴대용 장치에서 주로 사용된다.
24. SQL 'name' 속성으로 'idx_name' 이라는 인덱스를 생성하 는 SQL문을 작성하시오
A. CREATE INDEX idx_name ON student(name);
25. SOAP란
A. http, https, smtp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 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SOAP envelope, 헤더(header), 바디(body) 등이 추가된 xml 문 서이다. SOAP은 복잡하고 무거운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SOAP 보다는 restful 프로토콜을 이용하기도 한다.
26. SQL Injection에 대해 서술하시오.
A. 웹 응용 프로그램에 강제로 SQL 구문을 삽입하 여 내부 데이터베이스(DB) 서버의 데이터를 유 출 및 변조하고 관리자 인증을 우회하는 공격 기법
27.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A.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28. Linked Open Data란
A. 전세계 오픈된 정보를 하나로 묶는 방식. link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
29.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A.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30. 형상관리란?
A. 소프트웨어 변경제어, 개발 전반 산출물에 대하여 관리한다. 관리 도구로 Git, SvN 등이 있다.
31. Jenkins란?
A. JAVA 기반의 오픈 소스 형태로 SVN, Git 등 대부분의 형상 관리 도구와 연동이 가능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빌드 자동화 도구
32. Gradle이란?
A. Groovy를 기반으로 한 오프 소스 형태의 자동화 도구로,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에서 사용되지만 플러그인을 설정하면 JAVA, C/C++, Python 등의 언어도 빌드가 가능하고, 실행할 처리 명령들을 모아 태스크(Task)로 만든 후 태스크 단위로 실행하는 빌드 자동화 도구
33. 클래스란?
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이자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34. 프레임 릴레이란?
A.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된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유연한 대역폭을 할당하며 1~2계층만 담당하고, 망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에러 제어 기능과 흐름 제어 기능을 단순화 하고 기술적으로는 X.25에 비해 우위에 있는 프로토콜
35. 캡슐화란?
A. 객체지향 기법 중 객체의 상세한 내용을 개체 외부에 감추고 메시지를 통하여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며 구현부가 변경되어도 변경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보 은닉의 특징을 갖고, 서로 관련성이 많은 데이터와 이와 관련된 함수들을 한 묶음으로 처리하는 기법
36. SCR이란?
A.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가장 오랫동안 주기억장치에 있던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FIFO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법
37. NUR이란?
A.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며,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기법
38. OPT란?
A.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39. 메서드란?
A.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인 클래스의 기능(동작)으로 작업의 최소단위이며 반드시 호출되어야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요소
40. 세그먼테이션 기법이란?
A.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으로, 내부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으나 외부 단편화는 발생할 수 있음
41. 페이징 기법이란?
A.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나눠진 프로그램(페이지)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에 적재시켜 실행하는 기법으로, 외부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으나 내부 단편화는 발생할 수 있음
42. 동료 검토란?
A.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로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코드에 대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검토 기법
43. 상호 운용성이란?
A. 다른 목적을 지닌 2개 이상 시스템들이 상호 간 정보 및 서비스를 교환하면서 효과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
44. 보안 문제로 금지된 대표적인 API 중, C언어의 문자열 함수 3가지는?
A. strcat( ), strcpy( ), sprintf( )
45. 팬인, 팬아웃이란?
A. 팬인은 어떤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의 수를 나타내고, 팬아웃은 어떤 모듈에 의해 제어되는 모듈의 수를 나타냄
46.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분석기법 중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 4가지를 쓰시오.
A. 프로세스, 단말, 자료 저장소, 자료 흐름
47. 집단화란?
A.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48. 정형 분석이란?
A. 요구사항 분석 기법 중 구문과 의미를 갖는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기법
49. 객체 다이어그램이란?
A.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은 메시지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50.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
A.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51. 활동 다이어그램
A.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52.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
A. 명확성
53. 알파 테스트란?
A. 검증 테스트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기법이며, 일반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수행되는 테스트
54. V모델이란?
A.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단계별 개발자 관점에서의 공정 과정상 검증과 사용자 관점에서의 최종 산출물에 대한 확인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 모델
55. 테스트 레벨이란?
A. 프로젝트에서 책임과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적 성격을 갖지만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을 이르는 용어
56. 프로젝트에서 책임과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적 성격을 갖지만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을 이르는 용어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며, 멀티스레드 기능을 제공하므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고,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독립적이며, 이식성이 강하며 캡슐화가 가능하고 재사용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A. JAVA
57. 페어와이즈 테스트란?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58.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A. 확인
59. 소프트웨어 과정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A. 검증
60. 시스템에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과부하 상태에도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A. 강도테스트
61.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방법으로 실패하도록 유도하고 정상적 복귀가 적절하게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A. 회복 테스트
62.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소프트웨어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A. 회귀 테스트
63.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A. 안전 테스트
64.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중 하나로, 변경된 소프트웨어와 기존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A. 병행 테스트
65.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A. 테스트 오라클
66. 단위테스트가 끝난 모듈 또는 컴포넌트 단위의 프로그램이 설계 단계에서 제시한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구조와 기능으로 구현된 것인지를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각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관련 오류 및 결함을 찾아내기 위한 체계적인 테스트 기법
A. 통합 테스트
67.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를 말하며, 단위 또는 모듈 테스트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 개발자가 작성하는 요소
A. 테스트 하네스
68. 모듈 및 모든 하위 컴포넌트를 대신하는 더미 모듈로 하향식 통합 테스트 수행 시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코드를 흉내내거나 아직 개발되지 않은 코드를 임시로 대치하는 역할을 수행함
A. 스텁
69.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에 입력해두면,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A. 목 오브젝트
70.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A. 페르소나
71.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이며, 테스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
A. 테스트 커버리지
72. 각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한 코드 커버리지
A.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73. 한계점의 측정을 목적으로 낮은 수준의 부하부터 높은 수준의 부하까지 예상 트래픽을 꾸준히 증가시키며 진행하는 부하 테스트
A. Ramp-Up Load
74. 데이터가 하나도 없이 테이블 구조만 남은 최초 테이블이 만들어진 상태로 돌아가도록 하는 DDL의 명령어
A. TRUNCATE
75. 데이터베이스를 온라인 분석 처리(OLAP)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 표준 SQL에 추가된 함수로 OLAP 함수라고도 함
A. 윈도우 함수
76. 위의 함수를 쓸 때에는 OVER문구가 필수적으로 포함 (단, 영문 대문자로 적을 것 / 4글자)
A. OVER
77. 데이터 구조나 오브젝트 상태를 다른 컴퓨터 환경으로 저장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
A. 직렬화
78.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 해킹 등의 공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제거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
A. 시큐어 코딩
79. 메모리가 공유되는 하나의 객체에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값을 변경하려고 할 때 발생되는 성능 저하의 문제점
A. 경쟁 조건
80. 위 문제점의 대응 방안 중 하나로 동기화 구문에 해당하는 명령어 (단, 영문 소문자로 적을 것)
A. synchronized
81. 임계영역을 가진 스레드들의 실행 시간이 서로 겹치지 않게 각각 단독으로 실행되게 하는 기술로, 위 문제점의 대응 방안 중 하나인 명령어 (단, 영문 소문자로 적을 것 / 5글자)
A. mutex
82.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A. 싱글톤 패턴
83.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방식의 대표적인 언어로 C, C++, FORTRAN, PASCAL 등이 있음
A. 컴파일러
84.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또는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Windows의 기능
A.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85. 이것은 특정 서버에 대해서 자체 기준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나온 결과중 1분간 최대 처리건수를 나타낸 수치를 말한다. 가장 객관적으로 하드웨어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이것은 무엇인지?
A. tpmC (Transaction ProcessingPerformance Council)
86. 출발지 주소를 공격 대상의 IP로 설정하여 네트워크 전체에 ICMP Echo 패킷을 직접 브로드캐스팅(Directed Broadcasting)하여 타켓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공격기법이다.
A. 스머프
87. 요청 헤더의 Content-length를 비정상적으로 크게 설정하여 메시지 바디 부분을 매우 소량으로 보내 계속 연결 상태를 유지시켜 자원을 소진시키는 공격기법이다.
A. RUDY (Slow HTTP POST DoS)
88. 공격자가 IP Fragment Offset 값을 서로 중첩되도록 조작하여 전송하고, 이를 수신한 시스템이 재조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시스템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공격기법이다.
A. 티어 드롭
89. 이 계층은 여러 개의 노드를 거칠 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계층이다. 또한 이 계층은 라우팅, 패킷 포워딩등을 수행한다. 주요 프로토콜로는 IP, ARP, BGP등이 있다. 전송단위는 패킷(Packet)이다. 이 계층은 무엇인지?
A. 네트워크
90. 형상 항목에 대한 형상 베이스라인이 승인된 후, 발생되는 형상 항목의 변경에 대하여 평가, 조정, 승인/보류/기각을 결정하는 심의 조직
A. CCB(Configuration Control Board; 형상통제 위원회)
91. 테이블 파티셔닝의 장점을 약술하시오.
A. 성능 향상 / 가용성 향상 / 백업 기능 / 경합 감소
92. 통합 개발환경 IDE에 대해서 약술하시오.
A. 코딩, 디버그, 컴파일, 배포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93.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없이 일련의 작업들을 작업 단위로 묶어 정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방법
A. 배치 프로그램
94.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플러그인되어 수행하는 작업과 실행 스케줄을 정의하는 트리거를 분리하여 유연성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기반 스케줄러
A. 쿼츠 스케줄러
95. 공격 대상에게 직접 공격을 하지 않고 데이터만 몰래 들여다보는 수동적 공격기법
A. 스니핑
96. 서비스 호출,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A. STAF
97. 웹 기반 테스트케이스 설계/실행/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사용자가 테스트 케이스 테이블을 작성하면 빠르고 편하게 자동으로 원하는 값에 대해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장점
A. FitNesse
98. 루비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 워크. 모든 언어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와 브라우저 호환성 테스팅 가능
A. watir
99.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A. Selenium
100. 인터페이스 구현 감시 도구 중 엔드 투 엔드 방식 도구 2가지를 열거하시오.
A. 제니퍼, 스카우터
101. TCP/IP 위에서 조직화되고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인 디렉터리 서비스를 조회하고 수정하는 응용 프로토콜
A.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102. 초당 처리 건수를 의미, 초당 몇 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서비스 성능 지표
A. TPS(Transaction Per Second)
103. 한계점의 측정을 목적으로 낮은 수준의 부하부터 높은 수준의 부하까지 예상 트래픽을 꾸준히 증가시키며 진행하는 부하 테스트
A. Ramp-up load
104.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 값 / 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A. 동등 분할 테스트
105.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A. 결정 테이블 테스트
106.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A. 상태전이 테스트
107. 동기분할 후 경계 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에 경계 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A. 경계 값 분석 테스트
108. 데이터가 하나도 없이 테이블 구조만 남은 최초 테이블이 만들어진 상태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명령
A. TRUNCATE
109. 전문가들의 의견 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으로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한 하향식 의견 도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A. 델파이 기법
110.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또는 기술. 버스를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이 가능. 느슨한 결합이라고도 한다.
A. ESB(Enterprise Service Bus)
111. 인접 시스템 감 데이터 전송, 전송오류 제어, 동기화, 흐름 제어, 오류 검출 등의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OSI 7계층. 전송 단위는 Frame이다.
A. 데이터 링크 계층
112. 검증 테스트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기법이며, 일반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수행되는 테스트
A. 알파 테스트
11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단계별 개발자 관점에서의 공정 과정상 검증과 사용자 관점에서의 최종 산출물에 대한 확인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 모델
A. V모델
114. 프로젝트에서 책임과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적 성격을 갖지만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을 이르는 용어
A. 테스트 레벨
115.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로, 기능 테스트라고도 불리는 테스트
A. 블랙박스 테스트
116.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문장 검증, 경로 검증 등을 수행하고,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A. 화이트박스 테스트
117. 하향식 통합에 있어서 모듈 간의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
A. 스텁
118. 상위의 모듈에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확인하기 위한 더미 모듈로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 사용되는 것
A. 드라이버
119.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일컫는 법칙
A. 파레토 법칙
120.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권리정보를 지정하고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허가된 사용자의 허가된 권한 범위 내에서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통제하는 기술
A. DRM
121. 저작권 관리에서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
A. 패키저
122. 저작권 관리에서 키 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 관리를 수행하는 것
A. 클리어링 하우스
123. 저작권 관리에서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A. 보안 컨테이너
124. 공개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디지털 인증서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사용자, 정책 및 제도 등을 총칭하는 암호기술
A. PKI(공개키 기반구조)
125. 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으로서 디지털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
A. DOI
126. 멀티미디어 관련 요소 기술들이 통일된 형태로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멀티미디어 표준 규격
A. MPEG-21
127. 한 번의 시스템 인증을 통하여 여러 정보시스템에 재인증 절차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통합 로그인 기술
A. SSO(Single Sign on)
128.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실행/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A. FitNesse
129. 서비스 호출,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A. STAF
130.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A. Selenium
131. EAI 구축 유형 중,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을 사용하여 뛰어난 확장성과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가능한 유형
A. 메시지 버스
132. EAI 구축 유형 중,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으로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A. 허브 앤 스포크
133. C언어에서 자료형 변환, 난수 발생, 메모리 할당에 사용되는 기능들을 제공하는 표준 라이브러리 헤더 파일
A. stdlib.h
134.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며,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에 대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기술
A. 클라우딩 컴퓨터
135. SW 개발 보안 용어 중 하나로 ‘취약점을 이용하여 조직의 자산 손실 피해를 가져올 가능성’을 ( 1 ) (이)라고 하며, ‘조직이나 기업의 자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건이나 행위’로 ‘해킹, 삭제, 자산의 불법적인 유출, 위/변조, 파손’ 등을 포함하는 개념을 ( 2 ) (이)라고 함
A. 위험, 위협
136. 프로세스보다 가벼운,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순차적인 제어의 흐름이며, 실행 제어만 분리하여 여러 개로 사용될 수 있는 실행 단위
A. 스레드
137. 자바(JAVA) 언어에서 서브 클래스가 슈퍼클래스를 상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워드(예약어)
A. extends
138.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개발되어 보급되는, 잘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다른 부품과 조립되어 응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A. 컴포넌트
139. 트랜잭션이 사용하는 데이터 항목에 대하여 잠금(Lock)을 설정한 트랜잭션이 해제(Unlock)할 때까지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상호배제 기능을 제공하는 기법
A. 로깅 기법
140. 요구사항 분석 기법 중 구문과 의미를 갖는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기법
A. 정형 분석
141.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에 앞서 무엇을 개발해야하는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학문
A. 요구공학
142. 전통적인 RDBMS와 다른 DBMS를 지칭하기 위한 용어로, 데이터 저장에 고정된 테이블 스키마가 필요하지 않고 조인 연산을 사용할 수 없으며,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DBMS으로, Basically Availale, Soft-state, Eventually Consistency의 특성이 있음
A. NoSQL (Not Only SQL)
143.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1993년에 처음으로 설계했으며, 미국 국가 표준으로 지정된 해시 암호화 알고리즘
A. SHA (Secure Hash Algorithm)
144. 공중 네트워크를 통해 한 회사나 몇몇 단체가 내용을 바깥 사람에게 드러내지 않고 통신할 목적으로 쓰이는 사설 통신망을 지칭하는 용어로, 터널링 기법을 사용해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에서 전용 회선을 구성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가상 네트워크
A. VPN
145.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복잡한 시스템의 수정, 재사용,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기능 단위의 모듈로 분해하는 설계 및 구현 기법
A. 모듈화
146.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A. 온프레미스 방식 (On-Premise: 사내, 직접 설치)
147. 게임 클라이언트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노드를 가진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
A. CDN
148. 광대역 서비스의 다양한 특성을 수용하기 위한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B-ISDN)의 실현을 목적으로 제안되었으며 회선교환 방식과 패킷교환 방식의 장점을 통합시킨 연결지향적 속성을 지닌 패킷교환 프로토콜
A. ATM (비동기 전송 모드)
149.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을 관리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으로 가상 메모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는 장치
A. MMU
150.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문맥 상태를 PCB에 저장하고 다음 프로세스의 PCB로부터 문백을 복원하는 작업
A. 문맥교환
151.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모델로,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한 소프트웨어로 주문형 소프트웨어라고도 함
A. SaaS (소프트웨어형 서비스)
152.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고 라이브러리가 풍부한 스크립트 언어로, 유니코드 문자열을 지원하며 들여쓰기를 사용해 블록을 구분하는 문법 채용
A. Python
153. 암호화뿐만 아니라 전자서명이 가능한 최초의 알고리즘이자 소인수 분해의 난해함에 기반하여, 공개키만을 가지고는 개인키를 쉽게 짐작할 수 없도록 디자인되어있는 암호 알고리즘
A. RSA
154. 로널드 라이베스트가 만든 암호로, 전송 계층 보안(TLS/SSL)이나 WEB등의 여러 프로토콜에 사용되어 왔지만, 이후 여러 연구를 통해 취약한 것으로 밝혀진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
A. RC4
155. 국내 표준 전자서명알고리즘인 KCDSA에 사용되는 160비트 암호학적 해시 함수로, SHA-1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현재 해시 함수 안전성의 권고 기준인 112비트를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 암호학적 해시 함수
A. HAS-160
156. 1999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자체 개발한 3DES보다 신뢰성이 우수한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블록 크기는 128비트이며, 키 길이에 따라 128, 256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
A. SEED
157. 2001년 DES의 한계를 느낀 NIST에서 발표한 고급 암호화 표준이라 불리는 블록 암호 알고리즘으로, 블록 크기는 128비트이며, 키 길이에 따라 128, 192, 256으로 분류하는 알고리즘
A. AES
158. 전송 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이고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
A. TCP
159. 전기 통신 국제기구인 ITU-T에서 관리 감독하는 프로토콜로, 패킷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블록을 사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수의 패킷으로 분리하여 송신하며, 수신 측에서는 다수의 패킷을 결합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프로토콜
A. X.25
160. 데이터 패킷을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고, 이 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장비
A. 라우터
161. 운영체제 상에서 다양한 운영체제 기능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명령어 해석기라고도 하며 사용자와 운영체제의 내부를 관리하는 커널 사이의 인터페이스
A. 쉘(Shell)
162.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가장 선진화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 웹 서비스나 REST 서비스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모듈들을 BPEL로 구현한 프로세스이며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함으로서,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재구성을 신속유연하게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A.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163. 운영체제에서 하드웨어를 새로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기능
A. Plug and Play(PnP)
164.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아놓은 집합체로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A. 라이브러리
165. 프로그램 문장을 하나씩 번역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방식의 대표적인 언어로 BASIC, LISP, PROLOG 등이 있음
A. 인터프리터
166.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A.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167. 메모리가 공유되는 하나의 객체에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값을 변경하려고 할 때 발생되는 성능 저하의 문제점
A. 경쟁 조건(Race Condition)
168. 임계영역을 가진 스레드들의 실행 시간이 서로 겹치지 않게 각각 단독으로 실행되게 하는 기술
A. mutex
169.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 해킹 등의 공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제거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
A. 시큐어 코딩
170.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코드에 존재하는 메모리 누수 현황을 발견하고, 발생한 스레드의 결함 등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Avalanche, Valgrinde 등이 있음
A. 동적 분석 도구
171. 애플리케이션에 부하나 스트레스를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측정 지표를 점검하는 도구 혹은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도구이며, 종류로는 JMeter. LoadUI. OpenSTA 등이 있음
A. 성능 테스트 도구
172. 결함 우선순위 중 24시간 안에 즉시 수정해야 하고, 이슈가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전체 기능이 동작하지 않고, 어떤 테스트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을 때 부여하는 우선순위
A. 결정적(Critical)
173. 실무적으로 검증된 개발보안 방법론 중 하나로써 SW 보안의 모범 사례를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에 통합한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생명주기 방법론 (20년 3회 필기 기출)
A. Seven Touchpoints
174. 소프트웨어 취약점 및 취약점에 대한 범주 시스템으로,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이해하고 이러한 결함을 식별·수정 및 방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를 작성하는 시스템 (20년 3회 필기 기출)
A. CWE (Common Weakness Enumeration)
175. ‘개념 관점, 역할기반 관점, 활동평가 관점, 활동구현 관점, 취약성 관점’등의 활동중심, 역할 기반의 프로세스로 구성된 집합체로서 이미 운영중인 시스템에 적용하기 적당한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방법론 (20년 3회 필기 기출)
A. CLASP (Comprehensive, Lightweight Application Security Process)
176.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중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는 국제 표준으로, 공식 명칭은 ISO/IEC 15504 (20년 3회 필기 기출)
A. SPICE
177. 기존 무선 랜의 한계 극복을 위해 등장하였으며,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차세대 이동통신, 홈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의 특수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 (20년 3회 필기 기출)
A. Mesh Network
178. 현실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 한 모델로, 현실속의 사물을 대신해 컴퓨터 등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상황을 모의 실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기술 (20년 3회 필기 기출)
A. Digital Twin(디지털 트윈)
179.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20년 3회 필기 기출)
A. N-Screen(앤 스크린)
180.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악성 공유웨어 (20년 3회 필기 기출)
A. Grayware(그레이웨어)
181.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20년 3회 필기 기출)
A. Mashup(매시업)
182.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결과의 변경 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함'을 뜻하는 것으로, 주로 가독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보는 외부 화면은 그대로 두면서 내부 논리나 구조를 바꾸고 개선하는 유지보수 행위 (20년 3회 필기 기출)
A. 리팩토링(Refactoring)
기출예상문제 7부터하면됌
'정처기 복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기출(1권) (0) | 2022.04.28 |
---|---|
정처기 줄임말 모음 (0) | 2020.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