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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분석은 2개 이상의 여러 모집단을 한꺼번에 비교하는 경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하는 회사가 4개라고하자. 이들회사의 고객만족정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각 회사별 고객만족도를 비교 연구하고자할때 사용되는 것이다.
위 예시의 경우에서 회사는 독립변수가 되며, 고객만족정도는 종속변수가 된다. 독립변수를 요인이라고 부르기도한다.
이 기법은 두개이상의 모집단 평균차이를 한꺼번에 검정할 수 있게 해준다.
분산분석의 절차
- 두 요인에 상호작용이 있는지 조사한다.
- 만일 상호작용이 없으면, 두 요인을 따로 분석하여 하나씩 조사한다.
- 만일 상호작용이 중요하지 않으면 2단계로 간다.
- 만일 상호 작호작용이 중요하면 그 자료를 의미 있게 변환하여 그 상호작용을 중요하지 않게 만들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만일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자료를 변경한 후에 단계 2로간다.
- 자료의 의미 있는 변환으로도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면 두 요인 효과를 합동으로 분석한다.
분산분석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 일원산분산분석
회사종류라는 단일요인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 - 이원산분산분석
회사종류와 성별요인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
-일원산분산분석 예제-
-이원분산분석 예제(반복이 없는)-
-이원분산분석 예제(반복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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